surgefree

Language KOR

공지 및 뉴스

[전기신문] "보조금·보급기반 확대·충전 편의로 전기차 수요 정체 해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6회 작성일 23-12-14 11:29

본문

"보조금·보급기반 확대·충전 편의로 전기차 수요 정체 해소"

오철 기자(ohch@electimes.com) 제보
  • 입력 2023.12.14 10:22 
  • 수정 2023.12.14 10:57 
  • 호수 4214 
  • 지면 1면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스토리(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톡(으)로 기사보내기 네이버밴드(으)로 기사보내기 네이버블로그(으)로 기사보내기 URL복사(으)로 기사보내기 다른 공유 찾기
바로가기 기사스크랩하기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13일 전기차리더스포럼 개최...환경부·산업부·국토부 발표

“주춤하는 전기차 보급...“가격·성능·충전 해결하면 바뀔 것”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23년 전기차리더스포럼'에서 이주환 의원(왼쪽에서 네 번째)과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왼쪽에서 다섯 번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한국전기자동차협회)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23년 전기차리더스포럼'에서 이주환 의원(왼쪽에서 네 번째)과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왼쪽에서 다섯 번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한국전기자동차협회)

탄소중립과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정책 방안을 마련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특히 최근 우려를 낳고 있는 전기차 수요 정체를 극복하고 전기차 대중화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을 관련 정부부처 관계자가 직접 설명해 이목을 끌었다.

한국전기자동차협회는 13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탄소중립과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정책 방안 마련’을 주제로 ‘2023년 전기차리더스포럼’를 개최했다.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이주환 의원을 비롯해  관계자 70여명이 자리했다.

우선 전기차와 공공충전인프라 보조금과 보급 활성화를 책임지고 있는 류필무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과장이 ‘전기차 보급 정책 및 보급 상황’을 주제로 발표했다.

류 과장은 “전기차 보급 속도를 보면 2012년 초기에 비해 지금이 훨씬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최근 보급 속도가 조금 느려지고 있지만 실제로 숫자를 보면 크게 느려지는 것도 아니다”라며 “앞으로 2030년까지 2022년을 기준으로 10배를 더 보급할 계획이다. 물론 어려움이 있겠지만 가능성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전기차는 한 해 동안 16만대가 보급됐다. 환경부가 전기차 보급 사업을 시작한 2012년부터 2021년까지 약 10년 동안 23만대가 판매된 것과 비교하면 한 해 동안 10년 누적 보급량의 약 70%를 보급한 것이다.

 

류필무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과장이 ‘전기차 보급 정책 및 보급 상황’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촬영=오철 기자)
류필무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과장이 ‘전기차 보급 정책 및 보급 상황’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촬영=오철 기자)

이어 류필무 과장은 최근 발생하는 전기차 수요 정체를 완화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로 ▲보조금 지원 ▲보급기반 확대 ▲충전 편의 등 세 가지를 꼽았다. 그는 “이제 전기차는 얼리어답터 소비층에서 일반 구매층으로 중심이 넘어갔다. 실제로 탈 차를 고르는 일반 소비자층에게는 전기차 매력도가 조금 떨어진다”며 “다만 가격, 안전성, 성능, 충전에 대한 불편 등을 어느 정도 해소한다면 시장이 바뀌는 것은 한순간일 것이다. 또 제작사들도 기술 혁신을 통해 가격을 낮추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환경부는 ▲보조금 지원을 통해 전기차 실구매가 인하를 유도하고 차량 성능 향상을 이끌고 배터리 등 전후방 산업 발전에도 기여해 전기차 보급과 함께 산업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보급기반 확대를 위해서도 규제와 자발적 협약 등 보조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충전 편의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 거냐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있다”며 “올 연말 충전 인프라가 30만개 보급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제 충전사업자들도 흑자를 보기 시작했고 사업성이 높아지고 있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보선 산업부 자동차과 과장은 ‘자동차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차 전환 및 수출지원 대책’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올해 정부와 기업이 친환경차에 대해 많은 투자를 진행한 결과 높은 수출 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 자동차 산업은 국가 경제를 이끄는 수출 1등 공신이며 중핵산업이다”며 “하지만 미래차 부품 역량은 아직 미흡하다”고 강조했다.

최보선 산업부 자동차과 과장이 '미래차 전환 및 수출 지원대책'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촬영=오철 기자)
최보선 산업부 자동차과 과장이 '미래차 전환 및 수출 지원대책'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촬영=오철 기자)

실제 국내 부품 업계는 대규모 투자 여력 부족, SW 등 전문인력 부족, 글로벌 대비 기술 열위 등의 문제로 주요 선진국과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최보선 과장은 “민관 역량을 결집해 자동차 부품 산업의 적기 전환을 위한 3대 핵심과제를 중점 추진하겠다”며 “부품업계 자금·일감 공급, 미래차 체질 강화, 부품 수출 확대 등을 기반으로 미래차 전환에 부품기업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